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중소기업대학원

메뉴

강소기업경영학과

강소기업경영학과

학과소개

강소기업경영학과는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 또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강소기업으로 성장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미래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글로벌진출전략, 투자전략, 가업승계 전략 등의 구체적인 세부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해 갈 수 있는 전문지식을 교육한다.

교육목표

강소기업의 경쟁력 요인을 연구 학습하여 중소기업의 경영자, 리더 및 소속 임직원들에게 강소기업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혁신과 변화 주도 원리를 이해시키고 현장에서 강소기업으로 전환을 실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한다. 또한 중소기업들이 강소기업으로 성장을 하는데 가장 큰 이슈 중의 하나로 가업승계분야를 특화하여 모듈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과정의 특징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학과 개발 ‘강소기업 만들기 프로젝트’ 프로세스 참여를 통해 원리를 이해시키고 실행을 하는 실무중심의 교육
가업승계 모듈 교육을 통하여 가업승계 컨설팅이 가능한 전문지식 제공 및 인증서 발행

(사단법인 가업승계여정 가업승계 컨설턴트 전문가자격증 취득)

업계 권위자를 초빙하여 특화과목 세미나 실시
일반대학원 벤처중소기업학과의 박사과정의 연계한 지속적 교육기회 제공

교과목 소개

과목 소개
가업승계의 이해 가업승계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가업승계를 위해 필요한 승계전략, 지배구조 정립, 조세전략 및 자금관리 전략 등에 관한 국내 및 해외 가업승계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비교하며 효과적인 가업승계 방안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중소기업 가업승계 세무 가업승계 시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세법과 상속세, 증여세 과세특례, 명의신탁, 공제감면 등의 세무지식을 배우고 가업상속공제액을 실제로 계산하여 결과를 도출하며 실무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벤처중소기업 투자론 주식, 채권, 파생상품 시장 및 금융상품의 이해를 통한 증권투자의 기초개념과 포트폴리오를 이해하고 중소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M&A, IPO 등의 재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며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본 과목의 목표로 한다.
중소기업 세무 본 과목은 중소기업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법인세, 부과세, 소득세에 대한 회계처리 및 관련 시스템 구축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 함양에 목적이 있다.
중소기업 글로벌진출 실무 본 교과목에서는 국제거래 실무의 기초가 되는 해외시장조사로부터 거래상대방에 대한 신용조사 및 협상, 국제비즈니스계약의 체결과 이행 및 분쟁 해결 등 기본적 사항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한편 본 교과목은 중소기업이 실제 글로벌시장 진출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각종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소개함으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수립을 보다 용이하게 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강소기업경영혁신 현재의 중소기업 경영사례를 분석하고 미래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세부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해 갈 수 있는 사례를 교육하며 경영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장수기업 지속가능 세미나 다양한 국내외 장수기업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장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공통요인을 분석하면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경영요소를 분석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