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중소기업대학원

메뉴

글로벌스타트업선교학과

글로벌스타트업선교학과

학과소개

글로벌스타트업선교학과는 “한 손에는 성경을 한 손에는 비즈니스를” 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최정예 일터사역자를 양성하고자 창업경영론과 선교론, 선교현장의 이해와 실습, 창업선교 아이템 사업화 등 실무 중심의 교육훈련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글로벌 스타트업선교학과는 (사)기독실업인회(CBMC), 세계가나안운동(WCM), 미국남침례국제선교회(IMB)등 다양한 창업경영선교관련 기관들과 연계하여 협력하여 재학생과 졸업생의 성장을 돕습니다. 글로벌창업선교를 위한 사관학교로서 하나님 나라의 통치를 확장시키는 총체적인 글로벌 비즈니스선교(Business as Mission)를 위한 최정예 일터사역자를 양성합니다.

교육목표

크리스찬 영성과 글로벌 환경이해, 창업선교의 전문성, 강력한 리더십을 함양하는 교육을 바탕으로 선교 패러다임 4.0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창업선교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를 위한 세부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성공적인 글로벌 창업 및 비즈니스 선교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한다.

(2) 창업선교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원하는 전문가로서 창업선교 전반에 필요한 엑셀러레이팅, 컨설팅, 교육가, 일터선교사로서의 역량과 리더십을 개발한다.

(3) 창조 세계의 성경적 경영원리를 이해하고 글로벌 이슈인 지속가능목표 달성을 위한 ESG 창업경영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한다.

과정의 특징

관심 분야 기업과 1:1 매칭 멘토링
창업선교 실전을 위한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
창업선교 아이템 경진대회 우수 팀 대상 초기 창업투자 및 투자 연계
후원단체로부터 조성된 기금으로 편성된 장학금 지급(대상에 따라 차등지급)
다양한 협력기관과의 제휴를 기반으로 한 현장중심 교육훈련

교과목 소개

기초공통과목

과목 소개
창업선교론 Business as Mission의 개념과 일터사역의 의미를 습득하고 창세기 1장 28절에 부응하는 기업가 정신과 성경적 경영원리를 이해한다. 국내외 비즈니스 선교역사를 조명하여 이 시대에 필요한 사명 발견과 창업선교 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실행안을 계획한다.
글로벌 창업선교
Case Study
Business As Mission의 다양한 Case Study를 통하여 창업선교를 위한 지역과 문화 이해, 창업선교 아이템의 성공모형 등을 연구하여 일터변화에서부터 지역개발까지, 국내외 시장의 사업타당성과 선교지에서의 총체적 사역을 조망하여 사명에 부응하는 사업 방향성을 포착한다.
창업선교 Practicum 일터 선교 사명을 위한 사업아이템 개발과 이의 사업화타당성을 검증한다.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아이디어 개발부터 비즈니스모델 개발, IR까지 전과정을 실습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솔루션을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기법들을 학습하고 실습하며, 솔루션의 반복적인 검증과 개선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나아가 현장 연구를 통한 사업기회분석을 실시하여 사업화 기반 조성을 위한 실제적인 네트워크 등을 모색한다.

 

전공선택과목

 과목 소개
 스타트업 매니지먼트 수익 창출과 지속 가능한 스타트업 경영을 위해 필요한 기본 개념과 기업가 정신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스타트업 운영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 지식들을 학습한다.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이론, 주요 개념, 방법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국내외 스타트업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사례분석을 통하여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스타트업 투자와 벤처캐피탈 벤처캐피탈과 투자 매커니즘, 스타트업의 자본 구조, 재무 및 가치 평가, 텀 시트 및 협상 방법, 기업 성장단계별 자금 조달의 차이점을 이해하여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 및 투자에 대한 폭넓은 시각과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스타트업 Practicum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학생들이 아이디어 개발부터 비즈니스모델 개발, IR까지 전과정을 실습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솔루션을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기법들을 학습하고 실습하며, 솔루션의 반복적인 검증과 개선을 통하여 지속간으한 사업모델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스타트업 성장전략 스타트업 스케일업의 주요 성공 사례들을 이해하여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에 필요한 사고방식,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전략, 고객개발을 위한 마케팅전략, 조직 운영(팀 구성,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차원에서 고려해야할 프레임 워크를 학습한다.
 소셜 앙트레프러십

(Social Entrepreneurship)

사회적 경제를 이해하고,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통해 사회적 영향력을 창출하는 방법을 배우며, 다양한 소셜 벤처 사례를 통하여 사회 및 환경 문제를 기회로 식별하고 솔루션으로 개발하는 프레임워크와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실습한다.
스타트업 비즈니스모델검증 실습 스타트업 비즈니스모델을 설계하고 검증에 대한 실습한다. 특히 본 과정에서는 실무전문가인 벤처투자가 및 엑셀러레이터의 지속적인 검증을 통해 피봇팅과 을 통하여 솔루션을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기법들을 학습하고 실습하며, 솔루션의 반복적인 검증과 개선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