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중소기업대학원

메뉴

스타트업비즈니스학과

스타트업비즈니스학과

학과소개

스타트업비즈니스학과는 세계적인 창업열풍과 함께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스타트업의 창업부터 스케일업(scale-up)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필요한 이론과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대학원 석사 학위 과정이다. 스타트업은 새로운 사업기회와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창업의 산물이므로 기존의 경영학을 다루지 않고 있는 영역이 존재한다. 본 학과는 이런 영역에 특화하여 학문적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 실무에 기반을 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교육목표

스타트업의 창업부터 스케일업(scale-up)까지의 과정에 관련된 이론과 현장이 필요로 하는 실무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특화함으로써 이론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1) 창업 CEO 및 예비창업자. 창업 지원정책과 금융 및 진로에 대한 2) 컨설팅 전문인력, 그리고 한국의 스타트업을 해외시장에 진출시킬뿐만 아니라 글로벌 증권시장 및 M&A 시장에 진출시킬 역량을 가진 3) 글로벌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과정의 특징

업계의 권위자를 특임교수 등으로 위촉하여 실무 및 현장중심 교육실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및 컨설팅 능력을 갖춘 커리큘럼 제공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인증서 발급
일반대학원 벤처중소기업학과의 박사과정의 연계한 지속적 교육기회 제공

교과목 소개

기초공통과목

과목 소개
벤처중소기업 경영전략론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벤처중소기업의 경영자와 중간관리자에게 필수적인 전략적 마인드를 학습하고, 변화의 흐름을 읽어 제한된 자원을 최적화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경영 프레임워크로 경영의 딜레마를 해결한 사례를 학습하여 전략가로 성장한다.
벤처중소기업 마케팅 본 과목은 마케팅 분야에서 필요한 개념 및 실무적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마케팅 개념, 환경분석, 마케팅리서치, 구매 행동, 마케팅전략 및 계획 수립,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4P 전략 등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둔다.
벤처중소기업 재무 숫자를 통하여 회사의 경영 흐름을 읽고 생산성을 높일 해법을 찾아내는 재무 활용의역량을 배양하고,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며 회사의 성장 옵션을 발굴하는 기업 전략의 실행에 필요한 전략 재무 방법론을 체득하여 최고 재무 전문가의 역량을 갖춘다.
벤처중소기업 인사조직 제한된 인적 자원만으로도 최고의 성과를 내는 채용, 보상, 교육훈련, 직무관리, 퇴직, 노사협력 등 글로벌 기업에서 검증된 HR 체계를 학습하고, 팀워크를 향상하는 조직구조 설계를 사례로 배우며 경영자와 관리자에게 필요한 리더십 스킬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전공선택과목

 과목 소개
 스타트업 매니지먼트 수익 창출과 지속 가능한 스타트업 경영을 위해 필요한 기본 개념과 기업가 정신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스타트업 운영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 지식들을 학습한다.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이론, 주요 개념, 방법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국내외 스타트업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사례분석을 통하여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스타트업 투자와 벤처캐피탈 벤처캐피탈과 투자 매커니즘, 스타트업의 자본 구조, 재무 및 가치 평가, 텀 시트 및 협상 방법, 기업 성장단계별 자금 조달의 차이점을 이해하여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 및 투자에 대한 폭넓은 시각과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스타트업 Practicum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학생들이 아이디어 개발부터 비즈니스모델 개발, IR까지 전과정을 실습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솔루션을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기법들을 학습하고 실습하며, 솔루션의 반복적인 검증과 개선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스타트업 성장전략 스타트업 스케일업의 주요 성공 사례들을 이해하여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에 필요한 사고방식,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전략, 고객개발을 위한 마케팅전략, 조직 운영(팀 구성,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차원에서 고려해야할 프레임 워크를 학습한다.
 소셜 앙트레프러십

(Social Entrepreneurship)

사회적 경제를 이해하고,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통해 사회적 영향력을 창출하는 방법을 배우며, 다양한 소셜 벤처 사례를 통하여 사회 및 환경 문제를 기회로 식별하고 솔루션으로 개발하는 프레임워크와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실습한다.
스타트업 비즈니스모델검증 실습 스타트업 비즈니스모델을 설계하고 검증에 대한 실습한다. 특히 본 과정에서는 실무전문가인 벤처투자가 및 엑셀러레이터의 지속적인 검증을 통해 피봇팅과 을 통하여 솔루션을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기법들을 학습하고 실습하며, 솔루션의 반복적인 검증과 개선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