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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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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경영혁신학과

중소기업경영혁신학과

학과소개

본 학과는 중소기업분야의 새로운 혁신 분야인 ESG 및 AI 경영분야에 특화하여 새로운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업가정신을 발휘할 중소기업인, 경영 및 기술지도를 수행하는 전문 컨설턴트, 기업의 디지털전환을 준비하는 경영인에게 새로운 경영환경에 대응하고 선도하기 위한 필요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최근 중소기업 경역혁신 분야로 대표적인 ESG 경영과 AI 경영분야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전문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특히 ESG 경영 모듈 수업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유일한 승인기관인 ㈜ESG지원센터와 협업하여 자격증 중심의 수업을 하여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AI 경영 모듈에서는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민첩하게 현업에서 적용가능한 수준으로 AI 교육과 디지털전환을 준비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과정의 특징

업계의 권위자를 특임교수, 겸임교수, 초빙교수로 위촉한 실무중심 교육
ESG 경영 모듈수업을 통해 ESG 전문가 자격증 발행
AI 경영 모듈수업을 통해 중소기업 경영에 필요한 AI 실무 능력강화
벤처중소기업학과 박사과정과 연계한 지속적인 교육 기회 제공

 

(주) ESG지원센터 자격증 (3종)

 

 

 

 

 

 

 

 

 

 

 

교과목 소개

전공선택과목

Global Initiative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소 등에서 제시한 ESG 경영진단 지표를 이해하고 평가모델기업을 대상으로 준비단계, 진단단계, 대안설계단계, 개선단계, 사후관리단계로 구분하여 중대성 평가를 통해 이슈과제를 선정하여 지속적인 개선으로 ESG 경영 내실화를 구현하는 과정이다 (ESG 진단지도사 자격증 취득)​

과목 소개
ESG 경영론 환경(Environment), 사회적 가치(Social), 기업지배구조(Governance) 구조 이해 및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따라 ESG 경영진단 및 코칭,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ESG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ESG 경영의 내실화 방안을 학습함.

(ESG 경영전문가 자격증 취득)

ESG 진단컨설팅  Global Initiative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소 등에서 제시한 ESG 경영진단 지표를 이해하고 평가모델기업을 대상으로 준비단계, 진단단계, 대안설계단계, 개선단계, 사후관리단계로 구분하여 중대성 평가를 통해 이슈과제를 선정하여 지속적인 개선으로 ESG 경영 내실화를 구현하는 과정이다.

(ESG 진단지도사 자격증 취득)

ESG 보고서 작성과 검증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국제적으로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s Guideline, ISAE(International Standard on Assurance Engagements)기준으로 작성되고 있어 글로벌 이니셔티브 이해를 통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하고 AA1000AS(Assurance Standard)v3 과AA1000SES(Stakeholder Engagement Standard) 등의 검증 과정(Account Ability)에 대하여 학습한다.

(ESG검증평가사 자격증 취득)

AI와 빅데이터 기반 분석 경영 다양한 영역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빅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 현상을 설명하고, 결과를 예측하는 머신 러닝 분석 기술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대용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분석을 프로그래밍하며 학습한다.
딥러닝기반 AI  비즈니스 개발 딥러닝의 원리를 바탕으로 DNN(Deep Neutral Network), CNN(Convolutional Neutral Network), RNN(Recurrent Neutral Network)),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등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법을 학습하고, 딥러닝 기반 분류, 예측 및 식별 모델을 적용하여, 산업 분야별 비즈니스 확장에 성공한 사례를 소개한다.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과 실행 전략 AI,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블록체인, IoT, AR/VR, 로보틱스, 모빌리티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화,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 실행 방법론을 학습하고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팜, 온디멘드 서비스, 제3자 물류 등 산업 분야별로 적용 가능한 실행 계획 및 중소기업 수준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 계획 을 수립한다.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기획 및 활용 디지털 마케팅 중 SNS 마케팅을 중심으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채널을 통해 어떻게 메시지를 구성해서 실행하고 성과측정을 하는지에 대한 전과정을 기획하는 실무중심의 강의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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