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중소기업대학원

메뉴

글로벌경영학과

글로벌경영학과

학과소개

글로벌경영과는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위한 융합형 글로벌비즈니스 전문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비즈니스 관련 교육을 통하여 글로벌 경영의 새로운 통찰력, 문제해결능력 등 글로벌경영인으로서 기업관리자 및 리더에게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며 본 학과에서는 무역관련 교과목의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교육목표

본 학과에서는 이론과 현장이 필요로 하는 실무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특화함으로써 이론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해외지역시장 특화 창의인재 육성

– 해외지역 시장에 특화된 교육으로 창의적 글로벌경영 역량 강화

・ 체계적인 창업교육을 통한 스타트업 창의인재 육성

–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인증서 발급

– 학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국내 최고의 벤처투자자 및 엑설레이터 중심의 교육을 통한 실무적 창업교육체계 구성

・ 산업 현장중심 문제 해결형 융복합 인재육성

– 산학연계 교육체계 확립으로 전문화된 스타트업역량 및 글로벌경영 역량 강화

 

과정의 특징

・ 숭실대는 2010년 국내 최초로 [무역교육인증]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내에서 가장 체계적인 글로벌 무역교육 제공으로 평가받고 있음

・ 해외지역 시장에 특화된 교육으로 창의적 글로벌비즈니스 역량 강화 커리큘럼 제공

・ 산학연계 교육체계 확립으로 전문화된 글로벌비즈니스 역량 강화 비교과프로그램 제공

교과목 소개

기초공통과목

과목 소개
벤처중소기업 경영전략론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벤처중소기업의 경영자와 중간관리자에게 필수적인 전략적 마인드를 학습하고, 변화의 흐름을 읽어 제한된 자원을 최적화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경영 프레임워크로 경영의 딜레마를 해결한 사례를 학습하여 전략가로 성장한다.
벤처중소기업 마케팅 본 과목은 마케팅 분야에서 필요한 개념 및 실무적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마케팅 개념, 환경분석, 마케팅리서치, 구매 행동, 마케팅전략 및 계획 수립,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4P 전략 등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둔다.
벤처중소기업 재무 숫자를 통하여 회사의 경영 흐름을 읽고 생산성을 높일 해법을 찾아내는 재무 활용의역량을 배양하고,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며 회사의 성장 옵션을 발굴하는 기업 전략의 실행에 필요한 전략 재무 방법론을 체득하여 최고 재무 전문가의 역량을 갖춘다.
벤처중소기업 인사조직 제한된 인적 자원만으로도 최고의 성과를 내는 채용, 보상, 교육훈련, 직무관리, 퇴직, 노사협력 등 글로벌 기업에서 검증된 HR 체계를 학습하고, 팀워크를 향상하는 조직구조 설계를 사례로 배우며 경영자와 관리자에게 필요한 리더십 스킬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전공선택과목

과목 소개
글로벌 경영개론 본 과목은 글로벌 시장의 이해와 전자, 소비재, 금융, 중장비, 운동화, 의류, 자동차, 가전, 중전기, 컴퓨터, 그리고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IT산업과 엔터테인먼트 같이 글로벌경영이 중요한 산업의 이해를 사례와 글로벌기업운영의 근본적인 원리를 학습한다.
국제상무론 본 과목은 무역계약을 중심으로 국제운송, 해상보험, 국제결제, 국제상사분쟁 등과 최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전자무역의 핵심 이슈들을 국제거래와 관련된 규범 및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 한다.
한국의 상거래 문화 및 비즈니스 한국어 본 과목은 한국과의 교역에 앞서 한국만이 지니는 이질적인 상거래 문화를 고찰하도록 한다. 또한 한국과 비즈니스거래시 매개 언어로써 비즈니스 한국어를 국제 계약, 무역서신, 프로젝트 제의서 등의 분야에 걸쳐 연구 분석하고 실제 상황부여를 통한 한국어 비즈니스 서신 작성능력제고가 강조된다.
한국지역상거래론 한국의 대외통상 관련 전반의 동향과 특징 및 주요 이슈들을 검토함으로 중국 및 기타국가의 다양한 상관습과 통상관련 법제도 등 대한민국 무역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한국시장 진입 전략을 학습한다.
국제비즈니스계약론  

상관습과 법률이 상이한 국제거래에서 당사자간 각종 국제비즈니스계약의 체결과정과 기본 거래조건을 고찰하고, 국제비즈니스계약의 성립과 당사자의 권리․의무 및 계약위반 시 그 구제제도에 대한 국제적인 통일규범을 중심으로 법리적, 실무적 측면에서 학습한다.

국제결제실무  

국제거래의 대금결제구조, 상업신용장의 기본원리와 법적 문제 등을 이론과 실무 양면에서 국내외의 사례중심으로 연구한다.

국제운송 및 물류론  

국제간 무역거래를 수행함에 있어 해상운송을 중심으로 하여 육상운송 및 항공운송과 복합운송 등 국제운송의 형태와 절차 및 운송당사자의 권리·의무 등 물품의 운송에 따른 실무적 제반절차를 학습한다.

스타트업 매니지먼트  

수익 창출과 지속 가능한 스타트업 경영을 위해 필요한 기본 개념과 기업가 정신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스타트업 운영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 지식들을 학습한다.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론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이론, 주요 개념, 방법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국내외 스타트업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사례분석을 통하여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스타트업 투자와 벤처캐피탈  

벤처캐피탈과 투자 매커니즘, 스타트업의 자본 구조, 재무 및 가치 평가, 텀 시트 및 협상 방법, 기업 성장단계별 자금 조달의 차이점을 이해하여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 및 투자에 대한 폭넓은 시각과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창업기획 및 실행  

본 과정은 전 창업 프로세스 경험을 통하여 스타트업 컨설턴트, 교육자, 그리고 창업가에게 실무적인 능력 및 지식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즉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아이디어 개발부터 비즈니스모델 개발, IR까지 전 과정을 실습하는 과정이다. 사용자 공감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시제품으로 구현하여 테스트하고 IR을 위한 일련의 과정들을 실습하게 된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션 Lab  

스타트업 비즈니스모델을 설계하고 검증에 대한 실무중심적인 강의이다. 특히 본 과정에서는 실무전문가인 벤처투자가 및 엑셀러레이터의 지속적인 검증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기법들을 학습하고 실습하며, 솔루션의 반복적인 검증과 개선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