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중소기업대학원

메뉴

기업승계학과

기업승계학과

학과소개

기업승계학과는 지속가능한 중소기업 발전을 위하여 성공적인 승계전략 역량 강화, 신사업기획 및 M&A를 통한 Re-Startup 역량 강화를 통하여 전문적인 가업승계 컨설턴트를 양성하고 성공적인 승계전략 역량을 강화를 목표로 한다. 장수기업 뿐만 아니라 명문 중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경영역량 강화를 목표로 컬리큘럼을 제공한다.

교육목표

・ 가업승계컨설팅의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 육성

・ 후계자를 위해 명문기업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신사업구축방법 및 재창업 교육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기업경영을 가능하도록 함.

・ 명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이론과 현장이 조화를 이루는 산학연계 교육체계 확립으로 보다 전문화된 글로벌 경영 역량 육성

 

과정의 특징

・ 2024년 하반기에 가업승계컨설팅Certification 발급 예정

・ 일본교수 줌 강의 예정 및 일본탐방예정(교토산업대학과 협력)

교과목 소개

기초공통과목

과목 소개
벤처중소기업 경영전략론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벤처중소기업의 경영자와 중간관리자에게 필수적인 전략적 마인드를 학습하고, 변화의 흐름을 읽어 제한된 자원을 최적화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경영 프레임워크로 경영의 딜레마를 해결한 사례를 학습하여 전략가로 성장한다.
벤처중소기업 마케팅 본 과목은 마케팅 분야에서 필요한 개념 및 실무적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마케팅 개념, 환경분석, 마케팅리서치, 구매 행동, 마케팅전략 및 계획 수립,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4P 전략 등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둔다.
벤처중소기업 재무 숫자를 통하여 회사의 경영 흐름을 읽고 생산성을 높일 해법을 찾아내는 재무 활용의역량을 배양하고,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며 회사의 성장 옵션을 발굴하는 기업 전략의 실행에 필요한 전략 재무 방법론을 체득하여 최고 재무 전문가의 역량을 갖춘다.
벤처중소기업 인사조직 제한된 인적 자원만으로도 최고의 성과를 내는 채용, 보상, 교육훈련, 직무관리, 퇴직, 노사협력 등 글로벌 기업에서 검증된 HR 체계를 학습하고, 팀워크를 향상하는 조직구조 설계를 사례로 배우며 경영자와 관리자에게 필요한 리더십 스킬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전공선택과목

기업가정신과 가업승계방법
가업승계와 세무
신사업개발과 Re-Startup 전략
기업회생 방법론 및 컨설팅
일본의 장수기업연구
명품브랜드경영전략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