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중소기업대학원

메뉴

학과안내

글로벌비즈니스학과

학과소개

글로벌비즈니스학과는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위한 융합형 글로벌비즈니스 전문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외국인학생 전용학과이다. 외국인학생들을 대상으로 글로벌비즈니스 관련 교육을 통하여 글로벌 경영의 새로운 통찰력, 문제해결능력 등 글로벌경영인으로서 기업관리자 및 리더에게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며 본 학과에서는 경영관련 교과목과 한국과의 무역관련 교과목의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교육목표

본 학과에서는 이론과 현장이 필요로 하는 실무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특화함으로써 이론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글로벌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산업 현장중심 문제 해결형 인재육성

‒ 산학연계 교육체계 확립으로 전문화된 글로벌비즈니스 인력 육성

2.해외지역시장 특화 창의인재 육성

‒ 해외지역 시장에 특화된 교육으로 창의적 글로벌비즈니스 인력 육성

3.디지털 혁신 기반 융합형 인재 양성

‒ 디지털 혁신 융합교육으로 디지털 대전환 선도 글로벌비즈니스 인력 육성

과정의 특징

1. 학위 취득을 위한 1년 과정 운영(4학기 과정)
2. 이중언어 과정의 운영(중국어 전용반 운영 또는 중국어 동시통역을 통한 교과과정 운영)
3. 글로벌비즈니스 실무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4. 글로벌비즈니스 현장 중심의 다양한 비교과과정 제공
   1)다양한 장학금 혜택, 한국어 능력 배양
   -재학 중 토픽 4급 이상 취득시, 등록금의 40% 면제
   -한국어 능력 배양을 위한 특전부여(본교 국제교육원의 한국어 어학과정 이수 희망 학생에게 수업료의 50% 지원)
5. 전 교과과정 대상 전임교원 중심의 수준 높은 교육 과정 운영
6. 본교 박사과정 연계

교과목 소개

기초공통과목

과목 소개
벤처중소기업 경영전략론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벤처중소기업의 경영자와 중간관리자에게 필수적인 전략적 마인드를 학습하고, 변화의 흐름을 읽어 제한된 자원을 최적화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경영 프레임워크로 경영의 딜레마를 해결한 사례를 학습하여 전략가로 성장한다.
벤처중소기업 마케팅 본 과목은 마케팅 분야에서 필요한 개념 및 실무적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마케팅 개념, 환경분석, 마케팅리서치, 구매 행동, 마케팅전략 및 계획 수립,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4P 전략 등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둔다.
벤처중소기업 재무 숫자를 통하여 회사의 경영 흐름을 읽고 생산성을 높일 해법을 찾아내는 재무 활용의역량을 배양하고,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며 회사의 성장 옵션을 발굴하는 기업 전략의 실행에 필요한 전략 재무 방법론을 체득하여 최고 재무 전문가의 역량을 갖춘다.
벤처중소기업 인사조직 제한된 인적 자원만으로도 최고의 성과를 내는 채용, 보상, 교육훈련, 직무관리, 퇴직, 노사협력 등 글로벌 기업에서 검증된 HR 체계를 학습하고, 팀워크를 향상하는 조직구조 설계를 사례로 배우며 경영자와 관리자에게 필요한 리더십 스킬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전공선택과목

 과목 소개
글로벌 경영개론 본 과목은 글로벌 시장의 이해와 전자, 소비재, 금융, 중장비, 운동화, 의류, 자동차, 가전, 중전기, 컴퓨터, 그리고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IT산업과 엔터테인먼트 같이 글로벌경영이 중요한 산업의 이해를 사례와 글로벌기업운영의 근본적인 원리를 학습한다.
국제상무론 본 과목은 무역계약을 중심으로 국제운송, 해상보험, 국제결제, 국제상사분쟁 등과 최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전자무역의 핵심 이슈들을 국제거래와 관련된 규범 및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한국의 상거래 문화 및

비즈니스 한국어

본 과목은 한국과의 교역에 앞서 한국만이 지니는 이질적인 상거래 문화를 고찰하도록 한다. 또한 한국과 비즈니스거래시 매개 언어로써 비즈니스 한국어를 국제 계약, 무역서신, 프로젝트 제의서 등의 분야에 걸쳐 연구 분석하고 실제 상황부여를 통한 한국어 비즈니스 서신 작성능력제고가 강조된다.
한국지역상거래론 한국의 대외통상 관련 전반의 동향과 특징 및 주요 이슈들을 검토함으로 중국 및 기타국가의 다양한 상관습과 통상관련 법제도 등 대한민국 무역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한국시장 진입 전략을 학습한다.
국제비즈니스계약론 상관습과 법률이 상이한 국제거래에서 당사자간 각종 국제비즈니스계약의 체결과정과 기본 거래조건을 고찰하고, 국제비즈니스계약의 성립과 당사자의 권리․의무 및 계약위반 시 그 구제제도에 대한 국제적인 통일규범을 중심으로 법리적, 실무적 측면에서 학습한다.
국제결제실무 국제거래의 대금결제구조, 상업신용장의 기본원리와 법적 문제 등을 이론과 실무 양면에서 국내외의 사례중심으로 연구한다.
국제운송 및 물류론 국제간 무역거래를 수행함에 있어 해상운송을 중심으로 하여 육상운송 및 항공운송과 복합운송 등 국제운송의 형태와 절차 및 운송당사자의 권리·의무 등 물품의 운송에 따른 실무적 제반절차를 학습한다.
디지털통상론 이 과정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국제거래의 제반 이슈를 다루며, 본 과정의 전반부에서는 전자상거래 원활화, 개인정보보호, 데이터의 자유로운 교환과 같은 디지털 통상 관련 국제적인 논의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그리고 후반부에는 디지털 통상의 세부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전자무역, 국경 간 전자상거래, 서비스 및 데이터의 디지털거래가 어떻게 구현이 되는지를 사례와 함께 학습하도록 한다.
상단으로 이동